정토사 유심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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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문] 사부님 한국어 이해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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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1-11-02 08:13:27 조회수 245
선암스님께서 정리하신 자료 입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될것 같네요.

파일용량이 요구되어 카페 링크로 걸어 두겠습니다.
까페 정회원만 접근 가능합니다

카페 파일링크 : https://cafe.naver.com/yusim33/104

=======5월 11일 법문 받아쓰기===== 
스승님의 한국어 사용 방식을 처음 오신 분들에게 이해시키기 위하여 만든 자료입니다. 
‘5월 11일 법문 받아쓰기’와 함께 보십시오.   

생각되요 : 생각해야 되요 -> ‘~ 해야하다’ (should, 의무표현)라는 표현을 모르시는 듯 합니다. 이 법문에서도 계속 반복되지만 ‘~해야’라는 표현을 계속 빠뜨리십니다.
생각생각 : 생각해 보세요 -> 중국어에서 같은 단어를 반복해서 사용하는 어법이 있는데, ‘한번 ~해 보세요’라는 뜻입니다. 
어느 사람 : 어떤 사람 -> ‘어느’라는 문어체 단어를 ‘어떤’보다 훨씬 더 많이 사용하십니다. 
아마 내가 행복하다 : 어쩌면 내가 행복하다고 생각할 지도 몰라요. 
없었어요 : 없어요 -> 현재나 미래 시제를 표현할 때 자주 ‘과거 시제’를 사용하십니다. 과거 시제 표현의 70%는 현재나 미래를 뜻합니다.  
의식반환 되요 : 의식반환해야 되요 
지묘동 : 대구에서 기거하시면서 수행 가르치던 곳을 지칭합니다. 2004년부터 2013년까지 10년 정도 거주하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완료 ; 끝나다 -> 한자어를 순 우리말보다 선호하십니다. 직접 대화를 할 때, 스승님께서 못 알아들으실 때는 한자어로 바꾸어 말하면 이해하실 가능성이 ‘증가’합니다. 
형향 : 형상 -> 중국어로 [形象= xíngxiàng=씽씨앙]이라 두 글자 모두 ‘ㅎ’으로 발음되는 것으로 추측하신 듯.
그리고 ; 그러면 -> 접속사를 명확하게 구별해서 사용하지 못 하십니다. 접속사들이 대부분 한자어가 아니고, 순 우리말이라 그러시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그리고, 그래서, 그러면, 하지만... )
훈련되요 : 훈련해야 되요. 
쪽지 : 복도나 화장실에 ‘의식 반환’이라고 써 붙여놓은 종이를 지칭하신 듯.
방파 : 방법 -> 스승님께서는 ‘방법’을 일관되게 ‘방파’라고 발음하십니다. 중국어로 [方法= fāngfǎ=팡파]. 
머리 속으로 ; 머리 속에 -> ‘~에’나 ‘~의’를 써야 할 자리에 ‘~으로’를 많이 사용하십니다. 주격(主格) 조사(助詞) ‘~이’와 방향격(方向格) 조사(助詞) ‘~으로’를 굉장히 많이 사용하시고, 이는 달리 얘기해서 ‘~이’나 ‘~으로’의 원래 쓰임과는 관련없이 사용되고 있으니, 문맥에 따라 다른 조사를 넣어서 이해해야 합니다.
공태(?) : 공한 상태(?)
상각 상각 : 생각 생각 = 생각해 봐요
제가 이거 말이 들어 이해합니까? : 제 말 듣고 이해합니까? -> 자주 쓰시는 표현입니다.
훈렌 : 훈련 -> [训练=xùnliàn=쒼리앤]
메뉴 : 내용 -> ‘메뉴’라는 표현을 많이 쓰시는데, ‘내용’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예) 사전행(四前行) 메뉴 뭐야? = 사전행의 내용이 뭐지? / 발보리심 메뉴 뭐야? = 발보리심 내용이 뭐야?
번인 : 본인(本人)
평수 : 평소 -> 스승님의 발음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규칙. (1) ‘ㅏ’와 ‘ㅓ’가 서로 바꿔 생각한다 예) 반진스님 : 범진스님. (2) ‘ㅗ’와 ‘ㅜ’를 서로 바꿔 생각한다. 예) 진부 : 진보 
분야 : 구분 기준 -> 왜 ‘분야’라는 단어를 사용하셨는지 알 수 없는데, 뜻은 ‘구분하는 기준’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수련 메뉴하고 수련 방파입니다 : 수련 내용이고, 수련 방법입니다. 
무량중생들이 도와주다 : 무량중생들을 도와주다 -> 스승님은 목적격 조사 ‘~을’과 ‘~를’을 거의 사용하지 않으시고, ‘~이’를 애용(愛用)하십니다. 예) 두 눈이 천천히 뜹니다 : 두 눈을 천천히 뜹니다. / 책이 보세요 : 책을 보세요
우리 어떻게 수련 몰라 할 때 : 우리가 어떻게 수련해야 할지 모를 때 
헷갈리 할 때 : 헷갈릴 때
눈 감아서 : 눈 감고 -> 어미(語尾) 활용(活用) 분야에서, 스승님께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활용은 ‘~해서’입니다. 앞의 격조사 ‘~이’나 ‘~으로’처럼 굉장히 많이 듣게 되는 활용 어미이고, 문맥에 맞추어 이해해야 합니다. 
두 손이 열어요 : 두 손을 내려요 -> 목적격(目的格) 조사(助詞) ‘~을’, ‘~를’을 사용하지 않으십니다. 그리고, ‘내리다’라는 단어를 잊어버리신 듯 합니다. 
반응 : (전문용어) 몸에 기가 어느 정도 채워진 후, 몸의 정기(正氣)와 병기(病氣)가 서로 싸우면서 나타나는 현상
의식속으로 안정 : 의식속으로 안정해야 되요. 
상각하지 마세요 ; 생각하지 마세요
병 걸어요 : 병 걸려요
우리 의식 (어) 바꾸다 못해요 : 우리 의식을 바꾸지 못하면, 
좋은 거 기운 받아서 후 : 좋은 기운 받은 후(後)
몸이 속으로 : 몸 속으로
기원경사 : 기원정사 -> 삼척에 있는 절로 2014년부터 2020년까지 스승님과 제자들의 수행처였음.
바루 : 바로
말이도 많이 없어요. 여자들이도 안 봐요. : 말도 많이 없어요. 여자들도 안 봐요. -> 불필요한 ‘~이~’가 들어있습니다. 
줄였어요 : 줄었어요 -> 자동사(自動詞)와 사동사(使動詞), 피동사(被動詞)의 구별은 언어 학습자에게 고난(苦難)을 안겨줍니다. 
바로 변화 있어요 : 바로 안 좋아졌어요. 
의식 수양 없어요. 몸이 건강도 못해요. : 의식 수양 없으면, 몸의 건강도 유지하지 못해요. 
따른 사람이두 : 다른 사람도 -> 귀에 들리는 대로 적어 보았습니다.   
무슨 모양에요? ; 무슨 소용이에요? -> ‘소용’이라는 단어가 생각이 안 나신 듯 합니다.
놀아 갔어 : 놀러 갔어
책이도 봐요 : 책도 봐요 
들들들 들어요 : 덜덜덜 떨어요 
몸이 속으로 접근성 없어요 : 몸 안에서 (내기가 몸의 각 부위로) 접근하지 못해요
진자 병 걸어요 : 진짜 병 걸려요
의식 생명활동 주재 : 의식이 생명활동을 주재하기 때문입니다 -> 이 말씀이 사부님의 법문 가운데 핵심 중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의식을 돌보지 않고, 행법 수련만으로 수행 성취나 질병 치유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드래브 : 드라이브 -> 스승님께서는 한국에서 사용하는 영어 표현에 약하십니다. 아이스크림도 정확하게 발음하지 못하십니다. 
구깅 : 구경
이론 공부 못해요. 수련 많아요. 나중에 반응할 때 수렌도 포기했어요. : 이론 공부 안 하고, 수련만 많이 하면, 나중에 반응 올 때 수련도 포기하게 되요. 
내가 반응, 내가 좋았어요, 알아요. : 나한테 반응이 나타나면, 좋은 일이라는 것을 알아야 되요. 
이번째 : 두번째 -> 첫 번째를 ‘한번째’라고 표현하신다는 것도 알아두세요. : 한번째, 이번째, 삼번째
수렌 : 수련
제이 기본 : 제일 기본. -> 일[一=yī=이], 중국어의 ‘이’는 한국어의 ‘일’입니다. 사부님께서 “매일 구결 10,000번씩 하세요”라는 표현을 “매일 구결 이만개 하세요”하고 하셔서 실제로 매일같이 구결을 20,000번씩 했다는 일화도 있습니다. *구결 = 진언 = 예를 들어 ‘옴마니 반메훔’ 
몸이 건강되요 : 몸이 건강해야 되요
약이 먹어 있는 사람이 하고 : 약을 먹는 사람하고 -> 스승님이 어미 활용없이 문장을 구성하는 대표적인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뼈 뿌렀어요? : 뼈 뿌러졌어요? 
아파 완료, 회복 가능해요. : 아픈 게 끝나면 원래대로 회복 가능해요. 
숙두 : 속도 -> [速度 = sùdù =쑤두]
열심히 수련 이거 나중에 성취 있어 되요. : 열심히 수련해서 나중에 성취 있어야 돼요. 
제가 따른 거 메뉴 구하다 없어요. : 제가 달리 구하는 것 없어요. 
대중들이 도와주다 : 대중들을 도와주다
그리고 : 하지만
진자 : 진짜
조금이 개조 성공있어. 제가 봐요. : 조금이라도 개조가 성공하면 제가 알아봐요. 
저도 필요 없어요? : 저는 필요 없어요?
다음에 성취 크게 안 크게 이거 차이 있어요. : 단지 성취가 큰지 안 큰지 이 차이만 있어요. 
누구 입으로 말해서, 기억 있어요? : 누가 말했는지 기억 있어요?
그 사람이 사실은 번인. : 그 사람 때문에 아니고, 사실은 본인 때문이에요. 
반부 설명 : 반복 설명
불요, 밀요 : 불교, 밀교
해도 열심히 되요. : 수련 열심히 해야 돼요. 
열심히 해서 아마 의식 수양 없어요, : (수련을) 열심히 하더라도 만약 의식 수양이 없다면, 
아마 고급계단 가고 싶어, 견성 되요. : 혹시 고급 계단 가고 싶다면 견성해야 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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