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토사 유심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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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식운용


  • 왜 우리는 고통에서 벗어나지 못할까요?
    생명활동의 기본원리를 모르기 때문입니다. 통찰의 힘이 부족한 것입니다.
    일상의 생활에서 끊임없이 외부의 자극이 들어와 의식활동을 이끌고,
    이런 외향적이고 산만한 사유활동이 이미 습관세력을 형성하였기 때문입니다.

    수행은 이런 상태를 개조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내향성 의식운용이 필요합니다.
    주동적으로 내향성 의식운용을 해서 심신心身 ? 의 소질을 개조하고 강화한다는 목적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 의식운용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 - 첫째
    의식활동의 집중集中과 전일專一 ? 한 의식상태로 전환 입니다.
    복잡하고 산만한 생각을 단순화 하고 하나로 돌아가 밖으로 향하는 의식활동을 안으로 모으는 것입니다.
  • - 둘째
    의식활동의 대상이 형체와 기맥氣脈 ? 등을 포함한 인체생명 자신을 향하고,
    더 나아가 심성체 자신을 향하여 명심견성明心見 ? 의 경계까지 도달하는 것입니다.

  • 수많은 의식운용의 방법, 원칙, 목적이 다르지만 전통수행의 의식운용은 세 가지 형식으로 귀결됩니다.
  • ① 허정虛靜 형식
    허정虛靜은 수행자가 무사무념無思無의 특수한 정신 상태에 도달하도록 합니다.
    이런 상태에서 인체의 생명활동은 자연스럽게 고급 상태로 변화합니다.
    허정虛靜 형식은 의식영역만을 대상으로 하고 정, 기, 형 등의 생명활동은 중요하게 여기지 않습니다.
    의식 활동의 주도능력을 강화하여 심성체 내의 각 부위 사이의 관계성을 증강시키면 전체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이를 통해 인체생명이 다시 질서가 생깁니다.
  • ② 도인導引형식
    도인導引형식은 허정虛靜형식과 상반되게 기운과 형체에 대해 의식이 통솔하는 작용을 충분히 이용합니다.
    적극적 주도적으로 의식을 운용하여 기운을 열고 닫고 모으고 발산하도록 이끌어 유통하고 승화시켜 생명운동에 유리한 방면으로 변화시킵니다.
    도인導引, 즉 이끈다는 것은 기운과 호흡, 음성, 형체, 의식을 이끄는 넓은 의미에서 말한 것입니다.
  • ③ 의수意守형식
    의수意守형식은 전통적으로 가장 보편적인 의식운용의 형식입니다.
    이것은 허정虛靜형식의 소극적 태도와 다르고, 도인導引형식의 주동적 활동과 다르며, 이 두 가지 형식이 어느 정도 융통되었습니다.
    의식을 주동적으로 수행 대상에 머물게 하여 인체 생명활동의 변화를 일으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