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토사 유심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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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갑골 당기기 (신기법抻氣法)


  • 어깨를 움츠렸다 펴는 동작을 통해 온몸의 기운을 조절하는 행법입니다. 온몸의 기운을 열어서 신체 각 부위로 퍼지게 하는 힘을 강화시킵니다.
  • 두 팔을 옆으로 배꼽높이까지 올려 손목을 9°로 꺾고 견갑골을 45° 위로 당겼다가 미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견갑골을 수축할 때 손가락 끝에 힘을 주어 뒤로 젖히고, 밖으로 펼 때는 어깨로 미는 동작과 손목을 내려 앉히는 동작을 함께 결합합니다. 이렇게 하면 기운의 순환을 도와서 온몸의 기운에 하나의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 신체 각 부위의 질병에 대해 효과가 있지만 특히 머리, 심장, 폐, 경추, 팔의 병에 대해 상당한 치료 효과가 있습니다. 팔로 기운을 펴는 동작을 빌려 온몸의 기운을 조절합니다. 전신의 기운을 펴고 열어 신체 각 부위로 퍼지게 함으로써 형체에 통하는 힘을 강화합니다.

  • 1) 자세姿勢

  • 견갑골 당기기는 서거나 앉아서 할 수 있습니다. 서서 하면 온몸의 기운 조절에 더 크게 도움이 됩니다. 앉아서 할 때는 허리를 앞으로 약간 기울여야 합니다.
  • ① 손목을 9°로 세웁니다. 손가락은 자연스럽게 벌리되, 손가락 끝은 뒤로 젖히고 손바닥은 밖으로 내밀게 합니다. 두 팔은 몸통의 45°까지 옆으로 들어 올립니다.
  • ② 신기의 동작은 두 팔을 움츠렸다 펴는 동작으로 이루어집니다.
  • - 움츠리는 동작은 두 견갑골을 뒤로 위를 향해 움츠립니다. 그러면 척추가 위로 조여지고 어깨가 위로 솟구칩니다.
    이때 손가락 끝에 약간 힘을 주어 뒤로 젖힙니다. 이 동작이 동시에 완성되어야 합니다.
  • - 펴는 동작은 두 어깨를 이완하여 아래로 떨어뜨리는 동시에 두 손목을 내려 앉히듯이 하되 손바닥을 밖으로 내밀게 합니다.
  • - 펼 때 손바닥으로 누르고, 움츠릴 때 손바닥을 이완합니다. 두 팔은 팔꿈치를 굽히지 말고 계속 펴진 상태여야 합니다. 이상의 동작을 계속 반복하여 14분 이상 수련을 합니다. 동작의 속도는 너무 빠르지도 느리지도 않게 하여 1분에 85~9회 정도 합니다.

  • 2) 의념활동

  • 신기抻氣를 할 때 정신을 집중해야 합니다. 음악을 들으며 음률에 따라 해도 좋습니다. 음악을 들으면 기분이 비교적 활발해지고 정신이 이완되어 동작을 유지하기 쉽다. 다만 이때도 정신을 집중해야 합니다.
  • 정신을 집중하여 체내 기운의 변화를 체찰하고, 신체 동작이 정확하도록 주의합니다. 의념을 동작에 기울이되, 특히 동작의 정체성整體性에 주의하여 어깨와 손을 하나로 연결합니다.
  • 견갑골을 수축할 때 손가락 끝에 힘을 주어 뒤로 젖히는 동작과 결합합니다. 밖으로 펼 때는 어깨로 미는 동작과 손목을 내려 앉히는 동작을 함께 결합합니다. 이렇게 하면 기운의 순환을 도와서 온몸의 기운에 하나의 정체성을 형성합니다.
  • 실외에서 신기법抻氣法을 수련할 때는 의념으로 먼 곳에 주의합니다. 하늘과 땅이 교차하는 곳이나 먼 곳의 한 지점에 정신을 집중하여 바라봅니다. 이어 의념으로 거두어들입니다.
  • 신기법抻氣法을 수련할 때 어깨에만 주의하지 말고 머릿속에도 주의합니다. 과거에는 "삼잔성등三盞性, 세 잔의 성품의 등불"을 이야기했습니다. 머리 위에 하나의 등불, 두 어깨에 하나씩의 등불입니다. 성취가 있는 사람이 기운을 안으로 거두지 않고 밤길을 걸으면 멀리서도 세 개의 빛이 보입니다. 머리에 기운이 충족되면 온몸의 기운이 모두 일어납니다. 그래서 신기법抻氣法을 수련할 때 머릿속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 3) 세부 동작

  • ① 어깨를 당길 때 위로 들어 올리지 말고, 위로 움츠린다는 느낌으로 합니다. 중간으로 움츠려 목을 조이는 것처럼 합니다. 아래로 떨어뜨릴 때는 힘을 많이 주지 않고 자연스럽게 이완하여 떨어뜨립니다. 동시에 두 팔을 밖으로 펴서 팔꿈치가 굽지 않게 합니다. 두 손으로 물건을 치는 것처럼 동작하지 않습니다.
  • 손바닥을 밖으로 내민다는 것은 손바닥 중심과 손가락 뿌리 사이의 지점을 밖으로 내밀어 누른다는 것이지 손바닥 중심과 손목 사이의 지점을 밖으로 내밀어 누르는 게 아닙니다.
  • ② 신기抻氣 동작에서 손의 위치가 배꼽보다 낮지 않게 합니다. 배꼽보다 낮으면 기운이 아래로 내려가고 피가 아래로 모입니다. 배꼽보다 약간 높이 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올려 팔이 수평이 되지 않게 합니다. 그러면 팔을 당길 때 동작이 쉽지 않습니다.
  • ③ 두 팔을 당기고 펴는 동작을 하면서 호흡 속도는 자연스럽게 운율에 따라 박자를 맞춥니다. 들이마실 때 하단전을 뒤로 수축하고 동시에 회음을 위로 당깁니다. 이렇게 반복하여 수축하고 당겨 올리면 체내의 기운이 빨리 통하게 됩니다.
  • ④ 신기법을 하면 체내 기운의 변화가 분명합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동작의 폭을 비교적 크게 합니다. 두 팔을 펼 때 손가락에서 찌릿하며 팽창되는 느낌이 오는데, 이것은 기운이 손을 통해 나가는 것입니다. 이 느낌이 강렬해지면 이것은 기운이 충족되었음을 설명해줍니다. 이때 손목을 좌완坐腕(신문혈神門穴을 이완)하고 손가락을 젖혀 두 손을 바르게 합니다. 손가락을 충분히 젖히지 않거나 빨리 풀면 기운의 양이 충분치 않아 밖으로 나가지 못합니다. 기운이 손, 팔, 신체 속으로 통하면서 조금씩 몸속으로 느낌이 있게 됩니다. 이때 손은 주먹을 쥐어 기운이 밖으로 나가지 않게 합니다.
  • 펴고 움츠리는 동작의 연속으로 기운이 몸속으로 통하고 쌓여 체내에 많은 변화를 일으킵니다. 신체가 통하는 정도가 강해짐에 따라 동작의 폭을 줄여도 됩니다. 작은 동작으로도 체내의 기운 변화가 커서 신체 측면에서 사타구니까지 분명한 감각이 생깁니다. 이런 변화를 자세히 체찰하면 감각이 영민해집니다.

  • 4) 효과

  • ① 기운을 빨리 얻고, 기감氣感을 강화하여 몸속에 기운의 존재를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 ② 안팎으로 기운의 소통을 강화합니다. 장기적으로 수련하면 기운에 대한 민감도가 향상되고, 동시에 초상지능을 계발하는 지름길이 됩니다.
  • ③ 신체 각 부위의 질병에 대해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머리, 심장, 폐, 경추, 팔의 병에 대해 상당한 치료 효과가 있습니다. 고황혈膏肓穴은 제4, 제5 흉추 사이 지점에서 좌우로 3치 밖에 있는 혈인데, 심폐心肺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생명이 위급할 때 "병이 고황膏肓에 들어갔다"는 표현을 합니다. 고황혈膏肓穴엔 약의 힘이 들어가지 않아서 여기에 병을 얻으면 치료할 수 없다고 여깁니다. 신기법은 이 부위를 중점적으로 단련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로가 소통됨에 따라 인체혼원기를 충족시켜 심장과 폐를 강화하게 됩니다. 머리 부위의 각 기관의 기능도 향상됩니다.